나이가 들수록 건강을 유지하는 것에 대한 중요도는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균형 잡힌 식사, 운동, 취미 생활 등 건강에 관심도가 증가하면서 또, 건강의 중요성을 깨닫는 사람이 많아질수록 관련한 정보를 찾기 위해 검색도 많이 하는데요. 시니어들의 운동은 심혈관도 지켜야 하지만, 힘과 유연성 그리고 신체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방식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나이가 들수록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효과적이고 즐거운 피트니스 루틴의 기초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첫번째, 적당한 힘을 키우기 위한 근력운동
근력 운동은 가장 기본이 되면서도 중요한데요. 저항 운동을 하면 근육량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골밀도 형성에도 영향을 주어서 골절 위험성을 줄여줍니다. 50대, 60대가 넘어가면서 골밀도가 낮아지고, 이에 따라서 골절이나 뼈 건강도 약해지고 어쩌다 넘어지기라도 한다면 상상 이상으로 크게 다칩니다. 이런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서 평소 꾸준히 근력 운동을 해야 합니다.
스쿼트, 런지, 벽에 팔굽혀펴기와 같은 운동은 맨몸으로 가볍게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개인의 상황에 맞게 강도를 조절해서 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만약 맨몸으로 하는 운동이 익숙해졌다면 가볍게 덤벨을 들면서 운동을 하거나 밴드와 같은 도구를 활용한다면 더욱 운동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런 운동 외에도 정원을 가꾼다거나, 마트에 장을 보러 가기 위해 걷거나 하는 등 일상생활에서도 충분히 움직이면서 운동이 가능합니다. 중요한 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꾸준히 움직이는 겁니다.
두번째, 유연성과 균형을 강화하기
유연성과 균형 운동을 하는 것은 혹시나 발생할지 모르는 사고를 예방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만약 낙상 사고가 발생한다고 해도 평소 꾸준히 운동을 했던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회복도 빠르고, 부상을 입어도 크게 다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은 근육의 경직을 완화하고, 관절의 운동 범위를 늘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부드럽고 흐르는 듯한 요가나 태극권과 같은 운동은 유연성과 균형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고, 마음의 안정을 가져오고 심신을 평화롭게 다스리는데 아주 좋은 운동입니다. 이런 운동은 인식 및 조정에 기여하는 감각 시스템을 자극하기도 합니다.
세번째, 심혈관 건강을 위한 운동
심장 건강과 지구력을 강화하고, 유지하는데 아주 좋은 운동은 수영과 자전거 타기입니다. 관절에 과도하게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효과적으로 심혈관 건강을 지킬 수 있고, 유산소 운동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건,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혈압을 낮추며, 호흡 기능을 향상시켜 노인들의 활력을 되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밖에 댄스나 그룹 피트니스 수업과 같은 활동에 참여하는 것도 좋은데요. 집에만 있기보다 단체활동을 하러 밖에 나가는 일은 즐거움을 찾으면서 운동도 하고, 정신적으로도 건강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아서 권장하는 사항입니다.
개인에게 맞는 루틴을 형성
사람마다 가지고 있는 질병도 다르고, 기초적인 체력이나 신체조건이 다르므로 나에게 맞는 운동을 찾고, 루틴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는 담당 주치의와 상의를 해보고, 전문가와 상의를 해본 후에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리하지 않고 꾸준히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내가 가장 잘 적응할 수 있고, 흥미를 느끼면서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신체적인 문제도 고려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수중 에어로빅의 경우에는 관절에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는 아주 좋은 선택입니다. 다리가 아픈 분들의 경우는 오래 걷는 운동을 하기 보다는 맨몸으로 가볍게 집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이 적절합니다. 운동은 나이를 불문하고 중요한데요. 특히 시니어에게 꾸준한 운동 루틴이 중요한 이유는 신체적인 이유뿐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상당히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활력을 되찾으면 그만큼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고, 이는 곧 나의 삶과도 연결됩니다. 즐겁게 그리고 건강하게 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시작하기에 늦은 때는 없다라는 말을 기억하시고, 지금부터 당장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내가 건강해야 주변 사람들도 챙길 수 있고, 내가 즐거워야 나를 보는 자식들이나 손주들도 즐겁다는 걸 아셨으면 합니다.
댓글